수영, 태권도, 달리기, 에어로빅, 등 세상의 많은 운동 중 어떤 운동이 가장 칼로리 소모를 많이 할까요?
국립 보건 연구소에서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20위부터 대망의 1위까지 알려드립니다!
사람의 신체 사이즈, 성별, 나이, 등의 요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오차를 위해 보통 90kg 나가는 사람이 한 시간 동안 소모한 칼로리 양으로 계산했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신체 활동에 대한 개론 전반의 연구를 이끄는
바바라 아인스워스(Barbara Ainsworth)가 "호흡 속도를 높이고 팔과 다리를 리듬감 있게 움직이며
땀을 흘리게 하는 것"을 '운동'이라고 말한 것을 정의로 삼아 조사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20. 수중 에어로빅
수중 에어로빅은 '워터로빅' 혹은 '아쿠아핏'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죠.
'어떻게 이 힘든 운동이 20위밖에 안될 수가 있지?'
다들 이렇게 생각하시나요? 모두의 예상을 깨고 정말 힘들어 보이는 수중 에어로빅이 한 시간에 501칼로리를 소모하며 20위에 올랐습니다.
19. 가볍게 혹은 중간 강도의 수영(풀장 왕복)
한 시간 풀장 왕복 수영을 해야 라면 한 개 먹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풀장 왕복 수영은 528칼로리로 19위를 기록했습니다. 고작 20위 하나 봤지만 역시 칼로리만 따져서는 '다이어트를 성공하기는 조금 어렵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18. 등산
60분 동안 등산을 하면 546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단, 최대한 많이 가파른 구간을 선택해야 가장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는 점!
17. 수상 스키
줄을 당겨 보트에 끌려가는 것이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상체와 하체를 골고루 사용하는 운동으로, 특히 코어 근육을 많이 쓰면서 546칼로리 정도 소모할 수 있습니다.
16. 기계에서 조정
수상 스포츠는 취향에 맞지 않나요? 그렇다면 땅에서 조정을 해보세요!
수상 스포츠와 같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한 시간 동안 546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15. 크로스 컨트리 스키
스키 타면서 칼로리를 최대한 소모하고 싶다면 정상에서 내려오는 스키는 안됩니다. 최대한 평평한 지대에 머물러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한 시간 동안 619칼로리를 소모하며 온 몸은 땀범벅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14. 배낭여행
무거운 백팩을 등에 지고 등산하는 것은 한 시간에 무려 637칼로리를 소모합니다. 이제부터 박에 나갈 때는 몇 가지 여분의 아이템들을 챙기세요! 좀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13. 빙상 스케이트
김연아 선수가 한 시간 동안 훈련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물론 김연아 선수는 90kg의 반도 못 미치겠지만요.) 얼음판 위에서 공중회전, 스핀, 등 여러 가지 기술을 한 시간 동안 하면 637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12. 라켓볼
스쿼시와 비슷한 운동으로 '라켓볼'이 있습니다. 바닥, 천장, 옆 사방면 총 6군데로 구성된 코트의 높은 벽을 향해 공을 맞히고 받는 스포츠로 엄청난 땀을 흘리게 됩니다. 이렇게 한 시간 동안 운동하면 637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11. 고강도 에어로빅
발을 수없이 움직이고 심박수를 최대로 끌어올리는 고강도 에어로빅은 한 시간에 664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10. 롤러블레이드
요즘 '롤러'는 인기 있는 종목은 아닙니다. 오히려 90년대에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스포로 많은 아이들의 놀이였죠. 하지만 롤러의 운동 효과는 엄청납니다. 지구력과 협응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시간당 683칼로리를 소모하는 운동입니다!
9. 농구
드리블, 패스, 레이업 슛, 등 기본적인 플레이만 해도 한 시간에 728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8. 테니스
한 시간 동안 테니스를 해도 728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텔레비전에 나오는 선수들을 보면 이리저리 공을 쫓아 뛰어다니며 힘껏 테니스 라켓을 휘두르는 것을 볼 때 '728칼로리는 충분히 태우고도 남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7. 플래그 풋볼
럭비랑 비슷하지만 럭비의 '태클' 대신에 상대편의 허리에 찬 기를 뺏는 것으로 대체한 스포츠로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가벼운 스포츠입니다. 하지만 소모되는 칼로리는 그다지 가볍지 않습니다! 728칼로리로 7위에 올랐습니다!
6. 달리기 (8k/h)
요즘 '달리기'의 인기가 상승 곡선을 탔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개인 혹은 동호회에서 달리고 SNS에 인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한 시간에 8km를 달린다면 755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5. 계단 뛰어 오르기
의외로 순위가 올라갈수록 운동이 단순해지는 것은 기분 탓일까요? 계단을 뛰어서 오르거나 스텝 머신을 한 시간 동안 한다면 무려 819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4. 고강도 수영
다소 순위가 낮다고 생각했던 '수영'은 기본적인 왕복 수영의 경우였고 이게 진정 수영의 효과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수영을 '활기차게' 한 시간 동안 한다면 892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3. 태권도
오늘 조사한 스포츠 중 가장 경쟁적인 스포츠이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스포츠라 할 수 있는 태권도는 상대와 스파링을 하면서 발차기, 블로킹, 스트라이킹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런 무술 동작을 60분 동안 하면 937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는데요. 신민철 선수의 명품 복근은 바로 태권도의 엄청난 운동량에서 오는 것이 아닐까요?
2. 줄넘기
한 시간 동안 줄넘기가 얼마나 힘든지 해 본 사람만 알 수 있습니다. 줄넘기는 시간당 약 1,074칼로리를 소모해 공동 1위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1. 달리기 (12km/h)
한 시간에 12km를 달리세요. 한 시간 동안 줄넘기 한 효과와 같습니다. 무려 1,074칼로리!
'오늘의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트코 가성비 추천 꿀템 고메 불맛가득한 중화짬뽕 (0) | 2021.09.23 |
---|---|
여행용 샤워기 루헨스 (0) | 2021.09.16 |
축 화혼/결혼? 축의금 봉투 쓰는 방법과 축의금 정리 (0) | 2021.08.13 |
속도위반 여부 궁금하다면? 과속 단속 조회 (이파인) (0) | 2021.08.03 |
베이징의 감동 그대로 이번에는 도쿄 야구 대표팀 일정 (0) | 2021.07.29 |